과학기반감축목표이니셔티브 (Science-based Target Initiative, SBTi)는
파리기후협약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및 금융기관의 탄소 감축 목표 기준을 제시하고 모니터링 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
현재 전세계 1,700개가 넘는 기업이 과학기반 감축목표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BTi 석유 및 가스, 화학, 발전 섹터 지침 개발 시작
SBTi 석유 및 가스, 화학, 발전 섹터 지침 개발 시작 SBTi updates plans for three sectoral standards - oil and gas, chemicals and power |
|
영향이 큰 산업 분야의 배출 문제를 해결하고 이러한 산업이 기업 탄소중립 기준에 부합하도록 하기 위해 SBTi에서 석유 및 가스, 화학, 전력 등 3개 부문 프로젝트에 대한 섹터 기준을 개발 및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ToR (terms of reference)를 통해 기준 개발의 강력하고 실용적이며 명확한 기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준 개발에 있어 외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적절히 반영할 것입니다. SBTi는 탈탄소화를 추진할 잠재력이 가장 큰 섹터에 우선순위를 두고 탄소 배출량이 많은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에 과학에 부합하는 탄소중립 경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석유 및 가스 (Oil & Gas) 화석 연료 연소와 산업 공정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85%, 총 온실가스 배출량의 64%를 차지합니다. 치명적인 기후변화 영향을 막기 위해선 석유 및 가스 산업에 탈탄소화를 위한 로드맵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SBTi의 석유 및 가스 기준은 해당 산업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탈탄소화하는 방법과, 자금을 유지 및 유치하며, 에너지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보여줄 것입니다.
2025년 초에 공개 협의를 위한 초안을 발표하여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용할 예정입니다. 특히 석유 및 가스처럼 복잡하고 영향력이 큰 분야에서는 다양한 관점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화학 (Chemicals) 거의 모든(95%) 제조 제품은 화학 부문에 의존합니다. 화학 산업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산업 배출량으로 의료, 농업, 건설, 재생 에너지 시스템 등 세계 경제의 거의 모든 부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가치 사슬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SBTi는 화학 섹터의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해 화학물질 부문 기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두 번째 공개 협의를 진행 중이며 화학 부문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준을 시범 적용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개 협의 의견 제출과 파일럿 테스트 지원 모두 1월 10일까지 가능합니다.
화학 섹터 최종 기준은 2025년 3분기 발표 예정입니다.
발전 (Power) 전력 부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산화탄소 배출원입니다. 전 세계 전력 수요는 2023년의 2.5%에서 2024년에는 약 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전 섹터는 2025년 2분기에 첫 번째 공개 협의 초안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현재 SBTi에서 개발 및 업데이트 중인 섹터 지침과 기준에 대한 최신 소식은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페이지 - SBTi updates plans for three sectoral standards - oil and gas, chemicals and power 문의: 김민아 연구원(mina0219@kosif.org) |
2024년 4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