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사)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특별포럼 개최’



‘(사)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특별포럼 개최’
<캘퍼스(CalPERS :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의 책임투자원칙과 전략>

캘퍼스 전 최고투자책임자 ‘러셀 리드’ 초청 특별포럼
9월 18일 오후 6시 10분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사단법인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사장 김영호, 전 산자부장관, 현 유한대학 학장)은 오는 9월 18일 오후 6시 10분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세계 최대 투자기관 중 하나인 캘퍼스(CalPERS :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의 전 CIO이자 현재 씨 체인지 인베스트먼트(C Change Investment) 대표인 러셀 리드를 초청, <캘퍼스의 책임투자원칙과 전략>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러셀 리드는 올해 6월까지 캘퍼스에서 최고투자책임자로 근무했고, 대규모 환경투자 촉진을 위한 전세계 8대 연금펀드들의 연합체인 P8 그룹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리드는 지난해 미국의 ‘스마트머니’지에서 ‘2007 세계 가장 영향력 있는 기관투자자 30인’과 ‘가장 훌륭한 최고경영자 70인’에 선정되는 등 미국의 세계적 투자전략가로 특히 대체투자의 권위자로 잘 알려져 있다. 또 현재 대표로 있는 씨 체인지 인베스트먼트에는 하버드 대학의 교수이자 세계적인 경영전략가인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와 MIT대학의 존 프레스톤(John Preston)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한국 공기업에 11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한국기업지배구조펀드(일명 장하성 펀드)에도 1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동아시아 시장에서의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캘퍼스의 사회책임투자(SRI) 경험을 한국에 전할 계획이다. 이번 강연은 특히 연기금 등의 기관투자자들이 선진국의 투자기법을 배울 수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날 포럼은 금융기관과 기업 CEO 및 임원진 등을 비롯해 SRI와 CSR에 관심 있는 인사들이 주로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사단법인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사회책임투자(SRI : Sustainable & Responsible Investment 또는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공동체 건설을 위해 지난 4월 3일 비영리단체로 탄생된 조직으로, 금융기관, 일반기업, 학계, 시민단체, 개인 등이 망라된 국내 최대의 사회책임투자자 단체다.

참가 신청 및 문의 : 사단법인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처

       양춘승 상임이사
       이종오 팀장 (02-738-1142) / 최애정 간사 (02-738-1152)

Recommend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