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보도자료] PCAF-KOREA 런칭 행사 발족2022-11-25 10:54
작성자 Level 10

국내 금융기관 금융배출량 산정과 공시 촉진 기대

 

국내 8대 금융그룹 등 15개 금융기관 참여 PCAF-KOREA 발족

 

PCAF-KOREA 초대 의장사는 ‘KB금융그룹’

 

 

국내 8대 금융그룹 등 15개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PCAF-KOREA가 발족된다.

PCAF-KOREA가 발족으로 국내 금융기관의 금융배출량 산정 및 공시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회계금융연합(PCAF : Partnership for Carbon Accounting Financials, 이하 PCAF)과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 국내 금융기관의 금융배출량 산정과 공시 촉진을 통하여 금융기관의 넷제로(Net-Zero) 달성을 지원하고자 오는 1124일 오후 2시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국국내 8대 금융그룹 등 15개 금융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PCAF-KOREA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PCAF-KOREA의 초대 의장사는 KB금융그룹이 맡게 되었다.

 

PCAF는 금융기관이 주도하는 글로벌 연합체로, 금융자산의 온실가스 배출량인 이른바 '금융배출량(financed emission)' 산정과 공시 방법론 등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을 제공한다.

 

PCAF는 상장주식 및 채권, 기업대출과 비상장주식, 프로젝트 파이낸스, 상업용 부동산, 모기지, 자동차 캐피탈에 대한 금융배출량 산정 방법 표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보험에 대한 산정 표준도 최근 발표했다.

 

PCAF에는 ABN AMRO, 모건 스탠리 등 341개의 유력 금융기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금융기관도 15개가 포함되어 있다.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용보증기금, 신한금융그룹, 애큐온 저축은행, 애큐온 캐피탈, 우리금융그룹, 키움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한화자산운용, BNK금융그룹, DGB금융그룹, JB금융그룹, KB금융그룹, NH농협금융그룹이다.(가나다 순)

 

PCAF는 그동안 유럽, 북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로 5개의 지역 분류 체제로 운영되다가 가입 금융기관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네덜란드, 영국, 일본으로 국가별 조직도 만들었다.

 

PCAF-KOREA는 국내 금융기관의 가입 증가와 아시아 금융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발족된 네 번째 국가별 조직이다.

 

금융배출량은 금융기관의 넷제로에 핵심이다.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하여, 금융기관은 조직 경계안에서 발생하는 직접배출량(Scope 1)과 전력사용 등 간접배출량(Scope 2)보다는 투자, 대출, 보험 등 금융 비즈니스 그 자체 활동으로 발생하는 조직경계 밖의 배출량(Scope 3)이 막대하다. 때문에 자산 포트폴리오상에서 발생하는 금융배출량은 곧 금융기관의 기후리스크와 직결된다. 이 금융배출량을 파리기후협정과 일치하여 감축하는 활동이 금융기관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이다. 만약 금융기관이 이 금융배출량을 외면한 채 기후변화대응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홍보한다면 이는 그린워싱, ESG 워싱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PCAF-KOREA 발족과 관련하여 PCAF의 기엘 린트로(Giel Linthorst) 전무이사“PCAF 표준을 통한 금융배출량 산정은 잠재적인 기후위험을 파악하고 파리기후협정과 일치하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첫걸음이다며 더 많은 한국 금융기관의 참여를 요청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양춘승 상임이사금융기관의 넷제로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감축활동의 시작은 금융배출량의 정확한 산정에서 시작된다.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함한 기후 관련 공시의 조속히 의무화가 필요하지만, 금융기관은 그 전에라도 투자대출보험 등의 대상에 정보공개를 요구하는 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PCAF-KOREA초대 의장사를 맡은 KB금융그룹의 ESG본부 문혜숙 상무“PCAF-KOREAPCAF GLOBAL과 함께 금융기관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장()을 만들겠다. 민간주도 협의체로서 대한민국의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더 나아가 아시아 금융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PCAF-KOREA 발족식에서는 티앙가 웨이(Tiange Wei) PCAF Asia 총괄이 PCAF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소개하고, 자본시장연구원 송홍선 선임연구위원이 금융기관의 넷제로 이행의 중요성, 금융위원회 공정시장과 김광일 과장이 ‘ESG 공시정책 현황 및 향후 방향에 발제할 예정이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은 PCAF-KOREA 운영방향 및 계획에 대해 밝힐 계획이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PCAF Standard 국문 PDF 버전을 발족식 행사에서 QR 코드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

 

PCAF PCAF-KOREA 참여 금융기관(가나다 순)

 

▪ 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BNK금융그룹, DGB금융그룹, JB금융그룹, KB금융그룹, NH농협금융그룹

▪ 은행 및 공적금융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애큐온 저축은행

▪ 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애큐온캐피탈, 키움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문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 010-4276-6808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PCAF-KOREA 담당자)

유진호 연구원 | 010-6308-0444

문의안내

E-MAIL kosif@kos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