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
[행사후기]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제8차 기후행동라운드테이블’ 개최
Level 10조회수97
2023-01-26 14:26

 

지난 1월 12일, '제8차 기후행동라운드테이블'이 개최되었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하 KoSIF)은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이하 WWWF-Korea),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이하 UNGCNK)와 함께 국내 기업이 기후행동을 주도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후행동 라운드테이블(Climate Action Round Table, 이하 CART)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된 이번 행사는 "Seizing The Opportunities Of Change(변화의 기회를 잡자)"라는 주제로 기업들의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효과적인 기후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변화를 이끌어내자는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기준 25여 개 기업, 50여 명의 국내 기업 실무진이 참여한 해당 행사에서는 과학기반감축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이하 SBTi) 참여 및 재생에너지 조달 관련 국내외 최신 현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최 기관인 KoSIF의 양춘승 상임이사, WWF-Korea의 홍윤희 사무총장, 그리고 UNGCNK의 유연철 사무총장의 인사말로 문을 연 ‘제8차 기후행동라운드테이블’은 이후 WWF-Korea 조윤진 기후&에너지 팀장의 WWF-Korea의 활동 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 WWF-Korea는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지구를 위해 100여개의 국가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활동 중이며 향후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 영역을 넓힐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후 UNGCNK 이선미 팀장이 국문으로 발간된 ‘SBTi 기업 넷제로 표준’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SBTi 가입 및 목표 수립을 완료한 국내 기업 사례로, SK텔레콤의 이재형 매니저와 블루버드의 김경남 차장이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였습니다.


SK텔레콤 측은 2019년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이사회로부터 SBTi에 대해 인지하여, Climate Action T/F 참여를 통해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SBTi에 대응하게 되었음을 언급하며 SBTi 가입부터 목표 제출 및 승인까지 총 2년 6개월의 장정의 경험을 풀어냈습니다. 이어서 블루버드 측은 고객사의 요구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국내 중소기업(SMEs) 최초로 SBTi 목표 설정까지 완료하였지만, 목표 설정까지 국내 SBTi 관련 정보가 부족하고 대내외 협조를 얻기가 어려워 그 과정이 녹록치 않았음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더불어,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재생에너지 조달이 필수적임을 강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SBTi 남태평양 인게이지먼트 매니저 Dedy Mahardika의 SBTi와 넷제로 프레임워크에 대한 발표를 영상으로 공유했습니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 조영준 지속가능경영원장은 국내 기업 재생에너지 여건과 기업 재생에너지 조달 지원을 위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운영 예정에 있는 ‘RE100 컨설팅 데스크’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김태한 수석연구원은 ‘기업 재생에너지 조달 가이드라인’을 소개하며 국내 전력시장의 구조와 재생에너지 조달 유형 및 유형별 세부 방안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기업 재생에너지 수요 촉진 및 공급 확대 이니셔티브인 RE100을 소개하고 그의 재생에너지 조달원칙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어진 네이버 측의 발표에서는 네이버의 환경 경영 체계 구축의 배경과 재생에너지 확보 및 계약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네이버는 CDP, EV100, RE100과 같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으며, Scope 1, 2 감축을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환경 개선을 위해 재생에너지 시장가격 기준 체계 구축, 표준화된 계약 지원, 재생에너지 사용 및 투자환경 조성 등의 방안을 제언했습니다. 


이번 ‘제8차 기후행동라운드테이블’을 통해 국내 기업 기업들이 SBTi와 재생에너지 관련 실질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소통하여 기후행동 전략을 모색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KoSIF는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조달에 있어 기업 안팎으로 처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생에너지 사용확대에 대한 인식 및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채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KoSIF의 기후행동라운드테이블 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작성: 정유민 연구원(yumin@kosif.org)
문의: 서승연 연구원(syseo@kosif.org), 김민아 연구원(mina0219@kosif.org)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회책임투자# 기후행동라운드테이블# 기후행동# 재생에너지# SBTi

문의안내

E-MAIL kosif@kos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