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반감축목표이니셔티브 (Science-based Target Initiative, SBTi)는

파리기후협약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및 금융기관의 탄소 감축 목표 기준을 제시하고 모니터링 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

현재 전세계 1,700개가 넘는 기업이 과학기반 감축목표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FAQ] 자주묻는 질문

작성자
jhkwon
작성일
2022-03-28 17:38
조회
7752



SBTi 기준 관련 자주하는 문의



1. 저희 기업은 SBTi에서 어느 섹터에 해당 되나요?

Ø  SBTi는 기본적으 GRI 터 분류법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섹터 분류법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섹터별 가이던스가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

Ø  2022 3월 기준, SBTi에서는 5개 섹터의 섹터 가이던스를 완성하였습니다. 아직 섹터 가이던스가 개발중에 있거나 혹은 개발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SBTi 기준의 공통 기준을 적용하면 됩니다.

 

3.절대량 대신 원단위 목표를 수립해도 되나요?

Ø  2022 3월 기준, 섹터별탈탄소접근법 (SDA)에 따라 1.5ºC에 부합하는 원단위 목표를 수립할 수 있는 섹터는 현재 빌딩과 전력 섹터뿐입니다. 1.5ºC에 부합하는 SDA 접근법이 아직 완성돼지 않은 섹터는 absolute contraction 방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4. 새로운 넷제로 버전에 따라서 Near-term target을 수립하면 넷제로 목표를 수립한 것인가요?

Ø  넷제로 목표는 기본적으로 2050까지 넷제로에 다르겠다는 장기 목표와 목표수립연도에서 5-10년 이내의 중간 목표 (near-term target)으로 이루어집니다. 중간 목표만 제출하는 기업은 넷제로 목표를 수립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5.매년 목표 이행 보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Ø  SBTi에서는 매년 이행 보고를 별도로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 2022 3월 기준, 기업은 CDP SBTi 목표 보고 질의서를 선택하여 보고할 수 있습니다.

 

6. 반드시 모든 자회사를 포함해야 하나요? 데이터를 얻기 어려운 영소한 자회사들이 많습니다.

Ø  SBti Scope 1+2는 전체 배출량의 95%를 커버할 것을 요구합니다. 자회사의 배출량이 전체 배출량에서 제외가 가능한 5% 범위에 있다면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는 Scope 3에도 마찬가지입니다. Scope 3는 전체 Scope 3 배출량의 67% 이상을 커버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33% 이내에서는 배제할 수 있습니다.



SBTi 심사 관련 행정 절차


1. 심사 프로세스는 몇 개월 소요되나요? 

Ø  심사 프로세스는 업무일 30일 (working days) 이내에 완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중간에

자료 보충이 많이 필요하거나 논의가 더 필요한 경우 부득이하게 심사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2.심사가 불통과되면 어떻게 되나요?

Ø  개별적으로 이메일로 통보받게 되며 대중에게 공개되지는 않습니다. 심사 불통과 이후 6개월 이내에

목표를 다시 제출할 경우에는 재신청 비용이 면제됩니다.

이후 3회부터, 또는 6개월 이후에 제출할 경우에 4750불의 비용이 다시 발생합니다.


3.심사는 어떻게 예약하나요? 심사 신청 시 이미 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나요?

Ø  심사를 위해서는 SBTi 심사 예약 시스템 (클릭)을 통해 예약해야 하며,

예약 시에 이미 목표가 수립되어 있으며 필요한 목표 수립 문서들을 첨부해야 합니다



문의


이성은 책임연구원(seongeun.lee@kosif.org)

글보기
SBTi 기준 및 권고안(영문)
Level 10조회수773
2021-11-08 11:30


목 차

1. Introduction

2. Effective Dates of Updated Criteria 

   Ⅰ. GHG Emissions Inventory and Target Boundary

   Ⅱ. Timeframe

   Ⅲ. Ambition

   Ⅳ. Scope 2

   Ⅴ. Scope 3

   Ⅵ. Sector-specific guidance

   Ⅶ. Reporting

    Ⅷ. Recalculation and Target Validity

3. Ambition Ranges for Target Classifications 

4. Sector-Specific Requirements 

5. Document History 



보고서 요약

 

기업의 넷제로 목표가 과학기반목표이니셔티브 (SBTi)에서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본 지침이 제시하는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본 문서는 온실가스 인벤토리와 목표 범위, 기간, 감축 수준, Scope 2  Scope 3, 섹터별 지침 등 다양한 사항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다만, 이는 모든 섹터에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으며 섹터별 추가 요건은 섹터별 지침을 별도로 참고해야 한다. 


첨부파일[보고서2] SBTi 기준 및 권고안(영문).pdf (377.8KB)

단위: 가입 기업 및 금융기관 수

5030
SBTi 가입
2320
과학기반목표 승인
1814
Net-Zero 선언

2023년 5월 기준

문의안내

김민아 연구원 mina0219@kos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