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F는 금융기관의 자산 운용으로 인한 금융 배출량 산정과 공개에 중점을 두고 있는

금융기관 주도 글로벌 이니셔티브입니다. PCAF의 한국 파트너인 KOSIF 는 국내 금융기관의

금융배출량 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융 배출량 산정은 탄소중립 목표 수립과 이행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워크샵]PCAF 1차 워크샵

작성자
Kosif
작성일
2021-11-28 18:24
조회
5400

금융기관의 탄소중립 달성 방안 워크숍


 

Z




요약 

워크샵에서 PCAF 금융배출량 방법론에대하여 첫 소개 이뤄져 

20개 넘는 금융기관 참여하여 관심 보여 


지난 6 3()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과 PCAF(Partnership for Carbon Accounting, 탄소회계금융협의체) 공동주최로 국내 최초 금융기관의 탄소 중립 달성 방안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PCAF는 2015년 네덜란드 은행들이 금융기관의 탄소배출 기여 정도를 수치화하기 위하여 설립 후, 전 세계 주요 금융기관들이 함께 운영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로 확대되어 현재 약 110여 개 글로벌 금융기관이 가입, 국내에선 신한금융그룹, KB금융그룹, IBK기업은행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PCAF의 한국 파트너로 이번 워크숍을 주관하여, 탄소 중립 동향 및 금융 섹터의 변화와 그에 따른 금융기관의 탄소 중립 달성 방안을 공유하고, PCAF에 참여하는 금융기관의 사례를 통해 탄소 중립 목표 수립 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20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참석하여, 국내 금융기관의 탄소 중립 이행에 앞으로 더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PCAF는 지난해 말 과학적 기반의 금융기관 포트폴리오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을 발표하여, 금융기관은 앞으로 이 방법론을 활용하여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온실가스감축 목표를 수립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삭제되었거나 존재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380
전 세계 가입기관
90
운용자산
20
총 국내 가입기관
3.6
운용자산

2023년 5월 기준

문의안내

유진호 연구원  E-MAIL  jinho.yoo@kos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