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금융과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금융기관의 자산 건전성 부실과 이로 인한

금융위기 초래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해 G20이 FSB(금융안정위원회)에

의뢰하여 TCFD를 설립했습니다. TCFD 권고안은 기후변화 재무 정보 공시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101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4,000개가 넘는 기관이 TCFD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한국TCFD얼라이언스 참여 기업 및 금융기관 추가 모집 안내

작성자
user
작성일
2023-09-26 12:16
조회
1534


<한국TCFD얼라이언스 참여 기업 및 금융기관 추가 모집 안내>



1. 한국TCFD얼라이언스 운영 안내

한국TCFD얼라이언스는 국내 TCFD 기반 법 · 제도 구축 및 금융기관 및 기업의 TCFD 대응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출범하였습니다. 현재 3개 워킹그룹(WG)*의 세미나 및 간담회를 운영 중에 있으며, 국내 60여 개 금융기관 및 기업이 멤버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TCFD얼라이언스의 활동과 관련한 자세한 운영 방안은 작년에 진행된 한국TCFD얼라이언스 발족식 보도자료(링크)와 함께 첨부파일의 워킹그룹별 커리큘럼을 참고해 주십시오.

*워킹그룹(WG) 3개: 1) 기후금융시스템 고도화, 2) TCFD대응 역량강화, 3) 시나리오 분석 역량강화


2. 멤버기업 추가모집

올 하반기에도 한국TCFD얼라이언스 멤버기업을 대상으로 세미나 및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멤버기업으로 활동하기를 희망하는 기업 및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추가 모집을 진행 중이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십시오.

1) 가입 안내

  • 대상: 국내 금융기관 및 기업
  • 가입비: 무료
  • 모집 기한: ~ 23년 12월 29일(금)까지
  • 가입 요건: TCFD 권고안에 기반한 국내 법·제도 구축 및 기후금융시스템 도입에 지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별도의 지지절차 없이, 한국TCFD얼라이언스에 가입함으로써 기업 및 금융기관의 지지를 의미하게 됩니다.
  • 가입 방법: 첨부된 <참가신청서>에 기업의 컨택 담당자 한 명의 정보만 작성하여 메일로 회신해주시기 바랍니다.
  • 회신 메일: 김현정 선임연구원 hyunjung.kim@kosif.org, 정병하 연구원: bhjeong@kosif.org  

2. 워킹그룹 활동 안내

1) 멤버기업 역할

워킹그룹 참가 멤버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의무는 없습니다. 얼라이언스 활동은 기업이 워킹그룹 활동에 적극 참여 및 노하우를 공유토록 합니다. 다만 정책 입안을 위한 기업 및 금융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워킹그룹에 참가하는 기업의 합의에 추진하고자 하는 활동이 도출될 경우에는 추가적인 역할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2) 세미나 참가 신청

세부 세미나 프로그램은 세미나 일정에 따라 멤버기업에게 참석을 위한 초대장을 별도로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세미나 일정 2주 전). 또한 세미나 참석인원은 상황에 따라 인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김현정 선임연구원 hyunjung.kim@kosif.org, 정병하 연구원: bhjeong@kosif.org

첨부파일 :
첨부파일 :
190 +
Korea TCFD Supporters
4900 +
Global TCFD Supporters

2024년 4월 기준

문의안내

김현정 선임연구원   hyungjung.kim@kosif.org

정병하 연구원    bhjeong@kos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