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반감축목표이니셔티브 (Science-based Target Initiative, SBTi)는

파리기후협약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및 금융기관의 탄소 감축 목표 기준을 제시하고 모니터링 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

현재 전세계 1,700개가 넘는 기업이 과학기반 감축목표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보기
SBTi 기업 넷제로 스탠다드 국문
Level 10조회수1063
2023-01-03 21:10

 

 

 

다운로드 바로가기(클릭)

 

차 례

1. 넷제로 표준의 배경


2. 넷제로 표준 프레임워크
 

3. 넷제로 표준의 감축경로
 

4. 단기 및 장기 과학기반 감축목표 설정
 

5. FLAG 배출량이 많은 기업를 위한 지침
 

6. 목표 업데이트 및 커뮤니케이션
 

7. 넷제로 표준 기준
 

8. 장기 과학기반 감축목표에 대한 섹터별 지침 9. 줄임말
 

10. 용어집
 

11. 감사의 말

 

 

 넷제로 표준 발간 배경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의 지구 온난화 1.5°C 특별 보고서(SR15, 2018)에서 재앙과 같은 기후 파괴를 피하기 위해선 지구 온도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대비 1.5°C 이내로 제한하고 2050년까지 CO2 배출량 넷제로에 도달해야한다고 밝혔다. 보다 최근에 발간된 IPCC(2021) 6차 평가 보고서에서는 기후 변화가 이미 지구 전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영향이 기상 이변, 악화된 가뭄, 산불 위험 증가의 형태로 더욱 가시화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은 넷제로(net-zero)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의 넷제로 목표가 모두 공통된 기준을 따르지 않으면 많은 넷제로 목표는 일관성을 잃고,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전체적 영향이 현저히 감소될 수 있다.


 넷제로 목표에 대한 기업의 관심 증가는 기업이 기후 행동을 추진할 수 있는 비할 데 없는 좋은 기회이며, 기업이 “넷제로” 개념에 대한 동일한 이해를 가질 필요로 이어진다. 비즈니스 리더에게는 넷제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강력한 과학기반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적절한 프레임워크가 없다면 파리 협정의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에 계속 투자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이하 SBTi)는 투명한 다중 이해관계자 프로세스를 통해 기업이 넷제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최초의 글로벌 과학기반 표준을 개발했다. SBTi의 기업 넷제로 표준(SBTi Corporate Net-Zero Standard, 이하 "넷제로 표준")은 비즈니스 리더에게 기업의 단기 및 장기 목표가 지구의 지속가능성 유지를 위해 필요한 수준과 일치한다는 확신을 주고, 광범위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기후 행동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한다.
 기업은 SBTi를 통해 넷제로 목표를 세움으로써 지구 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려는 목표에 부합하는 검증된 단기 및 장기 과학기반 감축목표(Science Based Targets, SBT)를 설정할 수 있으며, 기후 리더로 두각을 나타내고 넷제로를 향한 글로벌 전환을 선도할 수 있다.

 

 

문의 : 이성은 책임연구원(seongeun.lee@kosif.org), 김민아 연구원(mina0219@kosif.org)

단위: 가입 기업 및 금융기관 수

8278
SBTi 가입
5137
과학기반목표 승인
2249
Net-Zero 선언

2024년 4월 기준

문의안내

김민아 연구원 mina0219@kosif.org